메가스터디교육(215200)_20년 6월 공부
1.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
- 코로나 때문에 유치원도 졸업없이 끝나고 초등학교 입학도 못하고 있다.(20년 2월~5월) 근데, 영어학원은 간다.
- EBS 방송을 필두로 온라인 학습을 초등학생 때부터 '조기교육'하고 있다.
- 온라인학습은 개인적인 경험상 초등부에서는 학습효과가 매우 떨어지는 것같고(모니터 안보고 딴 짓;;) 수능입시 등으로 똥줄이 타는 고딩들에게는 매력적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.
2. 업종내 종목을 찾아보자.(교육관련주식)
- 시가총액, 매출성장, 브랜드, 배당매력 등으로 추려보니 6개 나옴.(씨엠에스에듀는 분기배당)
- 2020년 6월 1일 기준으로 싼 종목은 없다.
- 그나마 메가스터디교육이 예상 ROE로 계산한 적정가에 비해 저평가된 상태.

(덧붙임. 매수할 때는 싼 가격대였는데, 그새 올랐다.;;;)
- 입시교육(오프라인/온라인) ; 메가스터디교육, 디지털대성
- 초등영어 and/or 수학 ; 청담러닝(자회사 씨엠에스에듀), 정상제이엘에스
- 성인교육 ; 멀티캠퍼스(기업 및 공공기관. 삼성계열사.)
- 메가스터디, 정상제일엘에스 등의 공통점 ; 사교육 중심지 한복판에 부동산이 있다.(자산가치?!!)
3. 종목 리포트를 공부해보자.
이베스트투자증권 2019.1.29. Value & Growth 보고서
기업개요 : 고등부가 메인
- 동사는 온/오프라인 교육 업체이며, 초중등학령(초등: 엘리하이, 중등: 엠베스트)부터 고등학령(메가스터디), 그리고 일반성인(편입: 김영, 공무원:메가씨에스티)까지 폭넓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. 3Q18 누적 기준 학령별 매출 비중은 고등 75.9%, 일반성인 12.2%, 초중등 11.5% 순이다.
온라인 강의 트랜드의 변화 -> Q의 동반 성장
- 2014년을 기점으로 입시 관련 인강 시장은 ‘과목별 인강’ 시장에서 ‘모든 과목을 해당 기간동안 무제한으로 수강할 수 있는 인강(Pass 상품)’ 시장으로 변화.
- ‘Pass 상품’은 당시 큰 인기를 모았고 이를 의식한 동사 역시 2016년 말 ‘메가패스’란 상품을 출시.
- 모든 과목을 무제한으로 저렴한 가격에 수강할 수 있게 되면서, 학생들 입장에서는 굳이 A사와 B사를 옮겨다니는 것보다 A사와 B사의 Pass 상품을 동시에 수강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 것.

4. 과거의 리포트이니 현재 상태를 점검해보자(21/4/26)



5. 현 시점 가치/가격평가.(s-rim)

6. 또 다른 궁금증
- 입시교육의 2인자인 디지털대성과의 비교. (둘다 성장중.)

**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. 개인적인 기록의 목적이니 참고만 하세요*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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